지역사회와 함께 추구하는 공동성장
주거취약 계층이 없어지는 그날까지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보도자료
HOME | 공지/알림 | 보도자료

서천군, 저소득층 냉‧난방 개선하는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실적 ‘충청권 1위’...596가구 지원

admin
2020.09.10 17:25:05
【(주)새로이건축.새로이유니폼】서천군, 저소득층 냉‧난방 개선하는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실적 ‘충청권 1위’...596가구 지원



[앵커]

충남 서천군이 냉‧난방 시설이 열악한 저소득층 가구의 에너지 복지 실현을 위해 단열, 보일러, 냉방기기 등을 지원하는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추진합니다.
지난 6월부터 이달까지 596가구에 달하는 저소득 가구가 이 사업을 통한 혜택을 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충청권에서는 1위, 전국에서는 7위에 빛나는 성과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조주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천군은 지난 6월, 저소득 가구의 냉‧난방 환경을 개선하며 에너지 복지 향상을 도모하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시작했습니다.
6월부터 이달 3일까지 3개월여에 불과한 시간동안 군이 추진한 사업 실적은 596가구에 달하는데, 이는 충청권에서는 1위, 전국에서는 7위에 해당하는 실적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재단이 전담하는 이 사업은 저소득 가구에 200만 원 이내로 단열, 창호, 바닥, 보일러 등을 시공하거나 냉방기기를 보급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전액 국가에서 지원합니다.
서천군은 여름부터 저소득 가구의 무더위나기를 위해 에어컨 등 냉방기기 보급을 지원해왔으며, 오는 동절기에는 단열, 창호, 보일러 등을 설치하며 취약계층이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손정희 / 서천군 사회복지실 희망복지팀 주무관
국민기초생활수급자라든지 차상위 계층이나 복지 사각지대에 계신 분들의 에너지효율개선을 위한 사업이거든요. 신청하는데 있어서 크게 제약이나 기준은 없고 수급자 자가 가구인 경우만 아니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으세요.
지원대상은 수급자‧차상위계층‧일반저소득가구 중 ▲에너지이용 기반 시설이 없는 가구 ▲단열‧창호‧보일러 노후화 등으로 에너지 사용 환경이 열악한 가구 ▲아동‧노인‧장애인 등 에너지취약계층이 포함된 가구 ▲에너지바우처‧연탄쿠폰 지원대상 등 에너지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입니다.
해당 사업에 대한 지원은 각 마을의 이장 추천을 통해 이루어지거나 지원대상자가 직접 읍‧면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천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저소득층 에너지효율사업 대상자를 발굴해 복지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손정희 / 서천군 사회복지실 희망복지팀 주무관
에너지재단 쪽에서 신청 접수가 끝났다는 통보가 오기 전까지는 계속 신청이 가능하고요. (이 사업이) 전국적인 국비 사업이다 보니 다른 쪽에서(지역에서) 신청을 안 하시면 저희 쪽에서(서천에서) 더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계속 대상자를 발굴할 예정입니다.)
한편,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은 에너지빈곤 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지난 2006년부터 시행됐으며, 작년까지 전국 약 49만 가구에 5461억 원 상당의 시설 개선이 지원됐습니다.